차량에 안개등을 추가로 설치 할때의 배선도 입니다.
우선적으로 이해하셔야 될 사항은 릴레이와 휴즈에 대해서 입니다.
전기쪽은 저도 잘 모르지만, 차량화재의 주요원인중 하나가 잘못 된 배선으로 인해 전선에 발화한 경우입니다. 이 때 주의하셔야 될 것은 전압값이 전류값입니다.
예전에 차량 밧데리로 낚시하시다가 감전사 되는 경우가 12V의 낮은 전압임에도 높은 전류가 흐르게 되어 감전사에 이르게 된 경우입니다.
이렇듯 전류량이 많아져 전선에 부하가 걸려 피복이 타거나 발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간단히 서술하자면 아래 공식에 대입해 보시면 됩니다.
전력(W) = 전압(V) X 전류(A) = (전압)2 / 저항(R) = (전류)2 X 저항(R)
전압(V) = 전류(A) X 저항(R)
전류(A) = 전압(V) / 저항(R)
그렇다면 55W의 안개등 두개를 설치할 때의 전류를 구해본다면
55 X 2 = 12 X x
x = (55 X 2) / 12
x = 9.17 (A)
9.17암페어가 걸리게 됩니다. 이에 맞는 전선을 쓰셔야 겠지요.
전선에는 휴즈를 걸어주셔야 합니다. 차량처럼 가혹한 환경( 누수, 진동, 열..)에서는 언제 쇼트가 발생되어 저항값이 낮아져 전류값이 높아질수도 있으므로 그보다 먼저 끊어질수 있도록 휴즈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위에 처럼 안개등을 설치하신다면 10A정도의 휴즈를 걸어주시면 되겠지요.
통상적으로 휴즈는 용량의 125%정도에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의 안개등에 걸릴 휴즈는 약 12 A정도가 됩니다. 그러면 10~15A정도의 휴즈를 걸어주시면 됩니다. 허용량이 커진다면 높은 전압에서도 휴즈가 끊어지지 않아 전구의 수명이 줄어들수 있고 낮은 휴즈라면 자주 끊어지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릴레이
릴레이의 역활은 전자석을 응용한 1차 스위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끔 콘센트에 전기제품을 연결할 때 ON된 상태에서 연결하면 스파크가 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역시 높은 전류에 의한 현상인데 1를 릴레이를 통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 배선의 성격상 스위치를 연결하는 배선은 얇은 전선으로 연결하실수 있습니다.
가정용 오디오쪽에서도 민감한 기기 보호를 위해 릴레이를 사용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안개등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4핀 릴레이를 주로 쓰시는데, 4핀 릴레이는
85, 86 스위치에 연결될 소량의 전류가 통하는 핀 (+),(-) 연결하시면 됩니다.
30, 87 밧데리로 부터 안개등(+)로 가는 대량의 전류가 통하는 핀
각 연결된 순서는 바뀌어도 상관은 없지만 , 85-86, 30-87번은 지켜주셔야 합니다.
85-86이 통전이 되면 (전류가 흐르면) 30-87번이 연결되어 통전 됩니다. 이때 '딱'하는 전자석이 붙는 소리가 나므로 차량외부(엔진룸 등)에 설치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전선과 휴즈와 릴레이가 정해졌으므로 바로 설치만 하시면 됩니다.
적당한 위치에 안개등을 브라켓등을 이용해 차체에 고정하시고 ,
밧데리에서 (+)전선 연결하셔서 릴레이 30(또는 87)에 연결, 87(또는 30)에서 안개등 (+)에 연결
미등(+)라인에서 릴레이85(또는 86)연결, 차체에서 마이너스 접지 86(또는 85)
스위치는 85, 86 연결선 중간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이때 미등라인에서 릴레이 85로 연결하는 이유는 미등이 들어왔을시에만 안개등을 작동시키기 위함입니다.
아래 배선도를 유심히 보시면 이해가 빠르시겠지요.
위 배선도처럼 퓨즈를 두개 연결하시면 더욱 안전하겠고 릴레이로 들어오는 곳에 휴즈를 설치하셔도 됩니다. 휴즈는 최대한 밧데리에서 가까운 곳에 설치하세요.
그리고 실내에 ON/OFF를 위한 스위치를 설치하시고 안개등 (-)선을 차체에 적당한 곳에 접지를 합니다.모든 배선이 맞게 되었다면 마지막으로 릴레이30(또는 87)에 걸어준 선(+)을 밧데리에 연결하시고 미등을 켠후 스위치를 켭니다. 정상적으로 배선되었다면 안개등에 환한 빛이 들어올겁니다.
아직 끝난 것은 아닙니다. ^^
조사각을 조절하시어 대항차가 눈 부시지 않게 아랫쪽을 향하도록 꼭 안개등 고정각을 조절하세요.
이제 모든 작업이 끝났네요.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